월 5~6만 원만 내면 지하철과 버스를 사실상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액패스가 내년부터 출시된다는 소식, 다들 들어보셨나요? 😯 요즘 물가가 너무 올라서 대중교통비도 정말 부담이었잖아요.
이 소식을 처음 들었을 때 ‘이게 진짜 가능해?’ 하는 의구심이 들었는데, 정부가 청년, 어르신, 다자녀, 저소득층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국민 이동권을 확대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안에 관련 재원을 반영했다고 하더라고요. 내년 출시 정액패스는 기존의 K패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고 하니, 기존 K패스 이용자분들은 물론,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모든 분들에게 엄청난 희소식이 아닐까 싶어요.
오늘은 이 대중교통 정액패스가 대체 무엇인지,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기존 K패스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한 점들을 전부 알려드릴게요.
정액패스, 도대체 뭐예요?
대중교통 정액패스는 월 일정 금액을 내면 대중교통을 사실상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교통 서비스입니다. 기존 K패스가 이용 횟수에 따라 지출액의 일부를 돌려받는 ‘환급형’이었다면, 이 정액패스는 일정 금액만 내면 20만 원 한도 내에서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정액형’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한 달에 대중교통을 20만 원 이용해도, 정해진 패스 금액만 내면 되는 거죠. 그야말로 ‘ 20만원 한도 무제한 패스’인 셈입니다.
지하철·버스 전용 패스: 청년·어르신·다자녀·저소득층 월 5만 5,000원, 일반 시민 월 6만 2,000원.
GTX·광역버스 포함 패스: 청년·어르신·다자녀·저소득층 월 9만 원, 일반 시민 월 10만 원.
기존 K패스와 뭐가 달라요?
이번 대중교통 정액패스는 현재 시행 중인 K패스를 기반으로 도입될 예정이에요.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월 최대 60회까지 지출 금액의 일부를 다음 달에 돌려받는 방식인데요. 즉, 많이 쓸수록 환급액이 커지는 구조였어요.
대상 | K패스 환급률 | 정액패스 기준 비용 |
---|---|---|
일반 시민 | 20% 환급 | 월 6만 2,000원 |
청년·어르신 | 30% 환급 (내년 어르신 30%로 확대) | 월 5만 5,000원 |
다자녀 가구 | 2자녀 30%, 3자녀 이상 50% | 월 5만 5,000원 |
저소득층 | 53.3% 환급 | 월 5만 5,000원 |
정액패스,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이번 대중교통 정액패스 도입은 기존 K패스 시스템을 활용해서 진행될 예정이에요. 그러니까 시스템을 아예 새로 만드는 게 아니라, 기존 시스템을 고도화해서 정액패스를 추가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아요.
국토부 관계자는 “5만 5,000원 기준이 적용되고, 실제 사용 금액이 7만 5,000원이라면 차액인 2만 원을 돌려주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정액패스를 위한 정부의 예산은 올해 2,375억 원에서 내년에는 5,274억 원으로 무려 3,000억 원이나 늘어난다고 해요. 이런 정책은 국민들의 이동권을 넓히는 데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아주대 유정훈 교수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고 고도화해 공약을 이행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고 말했고 , 한양대 고준호 교수도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교통비 부담 경감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죠.
정액패스의 미래는?
이번 대중교통 정액패스는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 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도 그렇지만, 많은 분들이 교통비 때문에 고민하셨을 텐데, 이제 그런 걱정을 조금은 덜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긍정적 측면: 국민 이동권 확대 및 선택권 증대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교통비 부담 경감.
고려할 점: 정책의 연속성을 위한 재원 확보 방안 구체화 필요.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정책의 지속성을 위해 재원 확보 방안을 더 명확히 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해요. 좋은 정책도 안정적인 재원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흔들릴 수 있으니까요. 이 부분에 대한 정부의 고민과 구체적인 계획이 앞으로 더 필요할 것 같아요.
결론적으로, 정액패스는 좋은 선택일까요?
내년 출시 정액패스는 분명히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우리에게 큰 혜택이 될 것 같습니다. 월 5만~6만 원이라는 금액으로 사실상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는 건 정말 매력적이잖아요.
하지만 개인의 교통 이용 패턴에 따라 기존 K패스가 더 유리할 수도 있으니, 본인의 상황을 잘 따져보고 선택하는 게 현명할 것 같아요. 내년 상반기쯤 정식으로 출시되면, 그때 자신의 교통 습관을 다시 한번 체크해보고 결정하는 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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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정액패스는 언제부터 이용할 수 있나요?
내년부터 사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액패스 비용은 얼마인가요?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하는 패스는 청년, 어르신, 다자녀, 저소득층은 월 5만 5,000원, 일반 시민은 월 6만 2,000원이 기준입니다. GTX와 광역버스를 포함한 패스는 청년 등은 9만 원, 일반 시민은 10만 원이 기준입니다.
정액패스를 이용하면 얼마나 절약할 수 있나요?
월 20만 원 한도 내에서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사실상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교통비 지출이 많은 분들에게 큰 절약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기존 K패스와 정액패스 중 무엇이 더 유리한가요?
대중교통 이용량이 많은 사람은 정액패스가, 이용량이 적은 사람은 K패스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이용 패턴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액패스는 어떤 카드로 이용할 수 있나요?
기존 K패스와 마찬가지로 카드사를 통해 발급받은 K패스 카드나 모바일 카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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